서원연합회

  1. 홈
  2. 로그인
  3. 회원가입

율곡리더십아카데미 - 옛 성현의 얼과 지혜가 살아 숨쉬는 곳!


 
작성일 : 12-11-14 13:05
[공지] 1박 2일 선비촌 서원스테이 체험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2,107  


창수초, 1박 2일 선비촌 서원스테이 체험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
2012년 11월 13일(화) 13:27 [i주간영덕]
ⓒ i주간영덕
영덕 창수초등학교(교장 김동구)는 지난 11월 7일부터 8일 1박 2일 전교생 35명이 참가하여 영주시 선비촌 서원스테이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전교생들은 선비촌 서원스테이를 통하여 한옥 숙박체험, 한국 전통 예절,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통하여 우리 조상들의 선비정신과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미래지향적 사고 및 태도를 길렀다.

첫날 오전에는 전교생이 선비 의관을 단정하게 입고 전통 혼례를 통한 전통문화를 체험한 후, 전통 인절미 만들기 와 도자기공예를 체험하였다. 오후에는 소수서원 및 소수박물관을 견학하여 서원의 기능과 인사예절 등 예절교육을 배웠다.

저녁에는 심리 상담 전문가와 함께하는 마음 읽기(부모님, 친구 등) 및 해우당 고택, 두암고택, 안동장씨 3고택에서 선비촌 한옥 숙박체험을 하여 전교생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숙박으로 우애있는 정을 나누었다.

이튿날 어린이 사자소학, 인사예절을 배우고 서당교육 및 예절교육을 받았다.
이날 참여한 권은영(6학년) 학생은 “교장선생님께서 금성단과 위리안치지 등 인근 유적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서원의 배경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어요.”라며 서원의 기능 및 배경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다.

1박 2일의 선비촌 서원스테이를 통해 전교생들은 부모님께 효도하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자긍심이 길러졌다.